<2023.11.13>
화목보일러 화재예방과 간이스프링클러 설치하자!
겨울철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주로 땔감을 구하기 쉬운 농촌 지역에서 난방비 절약을 위해 화목보일러를 설치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화목보일러는 일반 보일러와 달리 불을 직접적으로 쓰는 만큼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화목보일러 화재 원인의 대부분은 과열 때문이다. 적당량의 땔감을 땔 경우 내부 온도는 최대 600℃까지 나오고 연통의 온도도 40~50℃로 측정된다. 특히 연통에 재가 쌓여 막히면 화재 위험은 더 커진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선 화목보일러 주변에 불에 쉽게 타는 물질을 두지 말고 배출구는 과열되지 않게 자주 청소해 줘야 한다.
또 타고 남은 재는 땅에 묻어 불씨를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불이 났을 때를 대비해 근처에 소화기를 두고 화재감지기를 설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화목보일러는 현행법상 안전장치 의무설치 대상은 아니지만 화목보일러 화재를 대비해 손쉽게 할 수 있는 게 바로 간이스프링클러다. 기존 수도 배관을 연장한 방식이라 설치가 쉽고 비용도 비교적 저렴하다.
간이스프링클러헤드에 열을 가하면 몇 초 만에 화목보일러 주위로 물줄기가 쏟아진다. 실제 불이 날 경우 곧바로 배관 안에 있던 물이 자동으로 뿌려져 119소방대가 도착할 때까지 불이 번지는 걸 막을 수 있다.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회복하기 힘든 피해를 입게 된다. 예방이 최선이다. 화목보일러를 사용할 때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하는 걸 잊지 말아야 하며 간이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 걸 고려해 봤으면 한다.
- 정읍소방서 방호구조과장 송성일
정확하고 빠른 뉴스 정읍타임스(www.jetimes.co.kr)